자신의 폭 넓은 선택지를 가지고 싶다!
  • HOME
  •  > 커뮤니티
  •  >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송원대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 김호연 교수, "철도는 탄소중립시대 선두주자"조회수 187
정덕이 (jjok9983)2023.11.07 10:18
첨부파일1
202311061319184746_0.jpg (332 KB) 다운로드 39

[다음은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 김호연 교수 인터뷰 전문]


진행자> 이번 시간에는 광주‧전남 지역 대학의 특색있고 경쟁력 있는 학과에 대해 알아보는 <우리 학과를 소개합니다>를 함께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철도산업은 지능화와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는데요. 차량, 전기, 제어 관련 기술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인력 수요가 증대되고 있지만 이러한 철도 관련 융복합 기술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시간에는 철도차량과 전기철도 및 신호제어 분야 학문을 가르치고 철도산업분야의 핵심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는 송원대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 김호연 교수와 이야기 나눕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김호연>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진행자> 송원대는 철도특성화 대학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는 어떤 학과입니까?
 
◆김호연> 먼저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소개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송원대학교는 철도특성화 대학입니다. 호남 유일의 철도특성화 대학을 넘어 전국 최고 수준의 철도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희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는 송원대학교 철도대학에 2022년 신설된 철도공학분야 특성화 학과입니다. 송원대학교는 사립대학교 최초 철도 전문학과인 철도경영학과를 시작으로 2017년 철도운전시스템학과, 2022년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및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까지 입학정원 135명으로 명실상부한 철도종합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립대학으로는 유일하게 국토부 인가를 받은 철도운전훈련기관과 철도교통관제훈련기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중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는 철도차량을 설계, 개발 및 제작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철도와 최첨단공학을 접목한 지능형 철도 인재 양성을 목표로 성장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진행자> 현재 광주시에서도 지하철 2호선과 광역급행철도까지 계획하고 있는데요. 철도산업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김호연> 저탄소 친환경 교통수단인 철도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탄소중립시대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철도산업의 청사진인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2026년부터 2035년까지의 기간에 대비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이에따라 철도산업에 대한 사업구상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도권은 수도권 광역고속철도인 GTX 사업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지자체에서는 기존선의 증속 및 신설계획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요즘 언론에서도 많이 언급되고 있는 트램은 유행처럼 전국 지자체에 번지고 있습니다. 저희 광주광역시는 광주도시철도2호선 사업, 광주-나주간 광역철도산업, 광주-대구간 고속철도 사업을 대표산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송원대학교는 지역사회와의 협업을 위한 철도산업 육성 및 지역 내 기존 자동차 업체들의 사업범위 확대를 위한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도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행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의 교육과정도 궁금한데요. 교육과정이 어떻게 됩니까?
 
◆김호연>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의 교육과정은 다음 4가지 전공역량 육성을 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철도시스템 이해역량입니다. 철도분야를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철도분야에 대한 입문과정으로 심화과정에 들어가기 전에 마중물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도특성화 대학으로 4개 학과의 분야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팀티칭 수업인 철도운영개론과 철도정책개론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둘째는 철도차량공학 활용역량, 셋째는 철도전기공학 활용역량입니다. 두 역량분야에서는 철도분야와 차량, 전기 분야를 융합한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교과목으로 철도차량공학과 철도기계전기실습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철도시스템 유지 보수역량입니다, 본 영역은 앞으로 AI와 IOT와 철도현장과의 접목을 위한 분야입니다. 저희 학과는 위의 4가지 역량을 고루 갖추어 균형잡힌 철도공학 분야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학과 특성상 실습 활동도 필요해 보이는데요. 실습실이 어떻게 구성돼 있습니까?
 
◆김호연> 현재는 전문 실습실을 구축 중에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 사업으로 국내 유일의 실시간 철도 제동시험장치를 타 교육기관에서 이전 받을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학위기간 중 개발한 제동시험장치로서 장치를 이전 받아 수업에서 활용한다면 효율이 극대화 되어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지방대학활성화 사업을 통해 실시간 철도운영시스템 실습실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본 실습실은 철도 선로 및 신호장치를 축소해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열차가 이동하면서 신호는 어떻게 결정되고 이에 따라 열차의 속도는 어떻게 제한되는지 철도건널목의 동작을 어떻게 연동되는지 이러한 내용들이 어떻게 기관사와 관제사에게 정보가 전달되는지 확인하고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
 
◇진행자> 타 대학 철도 관련 학과와 비교해서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만의 차별점으로는 어떤 게 있습니까?
 
◆김호연> 전국에는 저희 학교를 포함한 5개의 일반대학이 철도전공학과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저희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의 강점은 다음 3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다양한 철도분야의 경험을 보유하고 계신 교수님들께서 본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장 맞춤형 교육을 해주고 계십니다. 철도관련 공기업뿐만 아니라 저와 같이 대학 및 연구소에서 연구개발업무의 경험을 가진 교수님들까지 철도의 전 영역에 대한 경험을 가진 교수님이 유기적으로 교육해 주시고 계십니다. 둘째는 대학의 특성화분야로 철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재정지원이 아니라 대학의 장기적인 발전계획의 중심에 철도전공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철도전공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의 주요 산업분야인 미래형 모빌리티 분야 중 한 영역으로 철도가 자리잡고 있으면서 철도기업을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대학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진행자> 단기간 졸업을 위한 다양한 학사제도를 운영 중인데요. 어떤 제도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호연> 가장 대표적인 학사제도 중에 현장경험학점제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학령인구가 급감하면서 저희 학과에 지원하는 학생들 중에 현재 다양한 기업체에 재직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분들은 대학진학보다 현장에 먼저 진출해서 3~10년 정도의 현장 경험을 가지신 분들입니다. 이러한 분들이 현장에 근무하시면서 필요성을 느낀 이론적인 부분과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목들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면서 현장에서 먼저 경험을 학점으로 인정하면서 학기당 이수 학점도 조절하여 안정적으로 수업을 수강하고 1~2학기 정도의 졸업시기를 당길 수 있는 이점도 가질 수 있습니다.
 
◇진행자> 학과를 진학하면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어떤 게 있습니까?
 
◆김호연>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철도 전문 자격증입니다. 대표적으로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차량기사, 철도전기기사 등입니다. 철도분야의 전문 자격증은 분야의 특성상 일반 공학분야 뿐만 아니라 철도분야의 전공 부분도 공부해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철도분야의 실습을 동반해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이러한 어려운 점을 교육과정 및 비교과교육과정을 통해 대비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철도 차량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일반기계기사 등의 기계 전문 자격증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철도전기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전기기사 등의 전기 전문 자격증입니다.


◇진행자> 졸업 후 취업 분야로는 코레일이나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공기업을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 취업 분야로는 어떤 게 있습니까?
 
◆김호연> 일반적으로 철도를 전공하면 철도 관련 공기업만을 생각하게 되시는데요. 실제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아주 다양합니다. 먼저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철도차량제작사가 있습니다. 철도차량제작사에서는 고속철도, 지하철 뿐만 아니라 경전철, 고무차륜, 트램 및 최신기술이 적용되어 있는 자기부상열차까지 다양한 열차를 설계‧제작하고 세계로 수출까지 하고 있습니다. 또한 철도 신호장치, 추진장치, 제동장치 등 100여 개 이상의 철도부품제작사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철도 분야의 창업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분야 중에는 젊은 철도 매니아들이 직접 철도게임을 개발하는 업체까지도 있습니다.
 
◇진행자> 송원대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김호연>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는 평소 철도분야에 관심이 있던 학생들에게는 더 전문적인 부분을 성장시켜주고 철도분야에 대한 관심이 없던 학생들에게는 철도에 대한 다양한 분야를 소개하고 공부하며 학생의 흥미와 장점을 살려서 성장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원하는 취업 및 성장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지도를 입학부터 시작하여 졸업 후에도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희 학과와 함께 하신다면 반드시 철도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주저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의 문을 두드려 주십시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진행자> 많은 학생들이 송원대학교를 통해 꿈을 실현하길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송원대학교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 김호연 교수였습니다.





관련기사: "https://www.nocutnews.co.kr/news/6040862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3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