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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산업동향 및 인력수급전망

정부는 ‘2050 탄소 중립’을 달성할 파트너로 철도산업을 선정하면서 자동차의 사회, 환경적 문제를 해결할 대체수단으로서의 철도의 효용성을 높게 판단하고 속도 높은 육성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는, 인구 구조의 변화, 기후위기, 인공지능 같은 4차 산업혁명, 포스트코로나 시대 등 급변하는 사회상에 걸 맞는 새로운 우리나라 철도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제4차 철도망 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고속, 일반, 광역철도를 모두 합해 총 연장 1448.4km 철도를 신설하고, 이를 위해 58조7597억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철도관련 인력수요가 극대화 되며, 47만명의 고용유발효과와 255조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력수급측면을 살펴보면 국토부 ‘철도안전전문 인력수급・양성계획(’17~‘21)에 따르면 철도산업종사자는 51,949명으로서, 그 중 노하우․업무숙련도가 높은 40대 45.7%, 50대가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철도 공기업 종사자중 기관사, 관제, 차량, 전기, 역무 분야 인력들의 35% 이상이 정년을 앞두고 있어 향후 10년 이내에 12,000명의 인력을 신규 채용해야 하는 등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철도산업분야에 여성들의 진출이 눈에 뛰게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2013년 4.1%에 불과하던 SRT의 여성인력은 2020년 15.7%로 증가했으며, 코레일도 여성친화 조직문화 정착을 경영핵심으로 발표하면서 여성채용규모를 늘리는 등 철도산업은 남성중심 업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다양한 기술분야로 진출함에 따라 여학생들의 철도관련 학과 진학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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