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폭 넓은 선택지를 가지고 싶다!
  • HOME
  •  > 커뮤니티
  •  > 포토갤러리

포토갤러리

송원대 수시모집 무등일보특집 - '호남 유일 철도특성화' 송원대, 높은 취업률 자랑조회수 683
정덕이 (jjok9983)2023.09.05 16:35
첨부파일1
송원대전경(5).jpg (1.6 MB) 다운로드 65

송원대학교는 지역 대학의 특성화 교육의 가장 모범적인 형태를 구성하고 있다. 철도학과와 간호학과에 집중투자한 결과 자신만의 색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송원대는 지난 2020년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고 2018년 대한민국 브랜드만족도 교육부분 1위(2018), 2022년과 2023년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에 대학(철도특성화) 부분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취업률도 지난 3년간 70%를 웃돈다.

이처럼 송원대는 지역대학의 생존 방법과 나아가야 할 길을 매년 새롭게 개척하고 있다.


◆튼튼한 정부 지원으로 높은 취업률

송원대는 지난 2021년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의 교육여건, 교육과정, 학사관리, 학생지원, 교육성과 등 고등 교육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재정지원대학을 선정하는 정부 정책이다.

이에 송원대는 교육부에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재정지원을 받아 한층 강화된 대학경쟁력을 갖추게 됐다.

실제 취업률도 높다. 송원대 자체적으로 취업률 통계조사를 벌인 결과 지난 3년간 평균 취업률이 72.8%(2019-2022)였다. 해당 통계는 교육부 평가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송원대의 취업률은 취·창업에 대한 노력과 진로·취업에 대한 학교의 체계적인 지원이 노동시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과 일치했다는 점에서 매우 전략적이다. 여기에 NCS 기반 취업특강, 이력서·자기소개 지도, 핵심역량 강화프로그램, 취업 실전 프로그램,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등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왔다. 학교측은 학과마다 취·창업 전담 교수들이 개인 맞춤형 밀착 취업 지도가 효과적으로 진행돼 높은 취업률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명확한 선택과 집중

송원대에 설치된 16개 학과는 대부분 지역사회의 특성과 요구를 잘 반영한 특성화, 차별화된 취업에 강한 실용성이 높은 학과들이다.

송원대는 지난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 '철도차량운전교육훈련기관' 인가를 받은 데 이어 2022년 '철도관제사교육훈련기관'까지 인가받아 전국 사립대 최초로 철도기관사와 철도관제사를 동시에 배출하는 대학이 됐다. 이는 코레일, 도시철도공사, 지하철공사 등으로 취업 통로를 열어 놓고 있다.

최근 한국철도는 300㎞ 이상 질주하는 고속철도가 개통됐다. 광역도심철도(GTX)를 수도권뿐만 아니라 향후 남북철도연계를 통해 중국과 러시아 및 유럽대륙까지 물류수송이 가능한 국제철도 시대를 맞이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제4차 국가철도망(2021-2030) 구축계획'에 의하면 신규사업으로 59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며 47만명의 고용유발효과로 철도 관련 인력 수요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255조원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러한 철도 인력 수요에 대비해 송원대는 철도운전경영학과,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운영해 철도 전문인력 양성의 메카로 미래 청사진을 구체화하고 있다.

아울러 2027년 오송 제2관제센터 설립과 관제사 인력 수요에 발맞춰 교비 20억원을 투자해 철도관제사훈련기관을 설치, 철도관제사면허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향후 인력 수요가 대폭 증가할 철도차량, 전기분야에 대해서도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를 신설하고 정읍에 위치한 대규모 철도차량 생산업체인 다원시스와 산학 협약을 체결하는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송원대 철도관련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현재 철도사무직 및 역무원, 철도기관사, 철도승무원, 철도관련 산업체, 철도공사 및 자회사에 진출할 수 있다.

또한 철도운송산업기사, 철도신호기사, 제2종 전기차량운전면허, 물류관리사, 철도관제사, 철도교통안전관리자 등 각종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러한 자격증취득과 철도관련분야의 취업에는 최근 여성들의 진출도 활발하며 향후 여성들의 철도관제사로의 진출도 전망이 밝다.

앞으로 송원대는 철도기관사훈련기관, 철도관제사훈련기관의 보유와 철도 관련 채용 분야에 최적화된 4개 학과의 운영으로 철도 분야 취업률을 더욱더 획기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지역사회 밀착형 대학

송원대는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산학친화형 대학 육성을 목표로 지역사회 협력·기여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대학 내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 여성 대상 직업교육 및 프로그램을 실시해 훈련과정에 참가한 여성 취업률이 3년간 79.1%로 여성 취업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광주형 일자리 구현을 위한 고용 촉진 인력양성사업을 3년간 7개 과정을 운영해 지역민 취·창업으로 실업률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학 내 유아교육 및 식품영양 분야 전문성을 기반으로 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와 전남교육청 직장어린이집 운영 등 어린이집 6개소, 고흥·해남·진도·곡성 등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위탁하는 등 지역사회 아동 관련 서비스지원을 통한 지자체 협력 및 발전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송원대는 특성화 선도 분야 집중육성, 사회 맞춤형 창의융합교육, 지역수요기반산합협력 생태계 구축, 수요자맞춤혁신교육플랫폼 운영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다.


◆11일부터 수시모집

송원대는 오는 11일부터 15일까지 2024학년도 수시모집으로 644명을 모집한다. 이는 총 모집인원 680명의 94.7%다. 송원대 수시모집의 큰 특징은 복잡한 전형을 간소화해 수능최저학력 및 자기소개서 작성 등을 없앴다는 점이다.

주요 전형별로는 대부분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한다. 단, 일부 면접 및 실기학과는 지원할 때 주의해야 한다.

먼저 정원 내 전형으로 학생부우수자전형과 인성우수자전형이 있다. 학생부우수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며, 인성우수자전형(간호학과)은 학생부 성적 70%와 면접 30%, 공연예술학과는 학생부 성적 30%, 실기 70%를 반영한다. 송원대는 전형 간 최대 2회 복수 지원이 가능하니 입학 홈페이지를 참고하고, 전년도 입시 결과와 학생 본인의 학생부 성적, 작년 경쟁률 등을 참고해 소신 있게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송원대는 교육부 정책인 고교 교육 정상화에 발맞춰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없앴고, 인성우수자전형의 면접학과는 다소 교과 성적이 저조해도 고등학교 3년 생활을 알차게 지낸 수험생은 면접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후 오는 20일에 면접 및 실기고사, 11월 3일에 전체학과 합격자를 발표한다. 자세한 내용은 송원대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수태 송원대 총장은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의 신산업에 적합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양성하겠다"면서 "특성화되고 차별화된 송원대만의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개발해 흙 속의 진주를 찾는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가르칠 것"이라고 밝혔다.http://www.mdilbo.com/detail/G3XMjU/702083

61756 광주광역시 남구 송암로 73 TEL 062-360-5963 

Copyright 2011(c) by SONGWON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